파이썬 설치(아나콘다, Anaconda, python, pycharm download)

2018. 6. 12. 15:10IT 인터넷/파이썬

300x250

파이썬은 굉장히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배우기도 쉽지만, 사용할 수 있는 곳도 무척 많습니다. 무엇보다, 파이썬 그 자체를 포함해서 거의 모든 라이브러리(모듈)가 프리웨어라는 점도 아주 크죠.


그리고 이런 수많은 라이브러리들 중 유용하고 자주 사용되는 것들과 인터프리터, 그리고 파이썬을 한데 모아 일일이 번거롭게 따로 설치하는 수고를 줄여주는 패키지가 있습니다. 바로 아나콘다(anaconda)입니다. 언어 이름인 파이썬을 뱀에서 따와서 그런지, 아나콘다 역시 뱀에서 따왔습니다.


아나콘다 설치는 여기(https://www.anaconda.com/download/)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시면 아나콘다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가운데 빨간 박스 안의 본인의 운영체제(차례대로 윈도우, 맥, 리눅스)에 맞는 아이콘을 클릭해 받으시면 됩니다.



혹은 스크롤을 내려서 윈도우, 맥, 리눅스를 선택하고 파이썬 3.6 혹은 2.7버전의 64bit 혹은 32bit 버전을 선택해 원하는 운영체제, 원하는 버전, 원하는 비트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보시는대로 총 용량은 5~600mb정도네요.



설치가 끝나면 시작프로그램에 위와 같은 폴더와 바로가기들이 생성될텐데요. 가장 많이 쓰는 건 아마 Anaconda Prompt가 될 것 같네요. 주로 새로운 모듈을 받을 때 Anaconda Prompt를 띄우고 pip install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아나콘다에 딸려오는 인터프리터나 노트패드를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파이썬을 사용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IDE는 파이참(pycharm)입니다. 프로젝트 관리가 용이하고, 디버깅을 하거나 코드를 수정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파이썬판 비주얼스튜디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파이참은 무료입니다(커뮤니티버전 기준).


파이참은 여기(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section=windows)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를 선택하시고, Community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오른쪽, 검정색 버튼). Professional버전은 커뮤니티버전보다 기능이 더 많지만 유료입니다. 프로페셔널버전을 다운로드하시면 체험기간이 종료된 뒤 결제를 하셔야만 더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커뮤니티버전은 완전 무료입니다. 아주 전문적으로 개발을 하실 게 아니라면, 아니 어느 정도 전문적으로 개발을 하셔도 커뮤니티버전이면 웬만하면 다 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코딩, 컴파일, 디버깅 다 됩니다.


이것으로 파이썬 설치, 아나콘다 설치, 파이참 설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이썬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