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입력기 적용 및 사용법

2016. 2. 10. 14:41IT 인터넷

300x250

만약 운영체제로 윈도우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양한 언어들을 입력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언어팩을 이용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아마 영어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같은 일본어 입력기에 대해 알아보자.


제어판 >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 언어 추가로 들어간다.



필자는 윈도우10 기준이라 낮은 버전에서는 언어 추가 링크가 바로 안 보일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으로 들어가 언어 추가를 눌러야 한다.

언어 추가를 누르면 현재 적용되어 있는 언어 목록이 나온다. 다시 언어 추가를 누르자.



언어 추가를 누르면 선택 가능한 언어 목록이 뜬다.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으므로 스크롤을 내려 ㅇ란의 가장 마지막으로 가자. 일본어 입력기를 선택한다. 다른 언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여기서 선택할 수 있다.



일본어를 누르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일본어 입력기가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제 제어판을 닫고 나와 일본어 입력기를 이용해 어떻게 일본어를 입력하는지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이렇게 추가한 언어들은 한/영키로 바뀌지 않는다. 작업표시줄에서도 서로 구분되어 있다.



왼쪽의 라고 쓰인 것이 한/영키로 바뀌고 오른쪽의 이라고 쓰인 것이 마이크로소프트 입력기로 변환되는 부분이다. 

이렇게 추가한 언어를 바꾸려면 왼쪽 alt+shift를 누르면 된다.



언어를 변환하면 위와 같이 되는데 우측의 J는 일본어로 변환됐음을 뜻하고 좌측 는 히라가나로 입력됨을 의미한다. 이 상태에서 일본어 발음을 알파벳으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히라가나로 변환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ん의 경우 nn을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가타카나를 입력하고 싶다면 あ를 우클릭해 full-width katakana 혹은 half-width katakana를 선택하면 된다. 전자의 경우 カタカナ 이렇게 평범한 간격으로 나오고 후자의 경우 カタカナ 이런 식으로 좁은 간격으로 나온다. Alphanumeric을 선택하면 알파벳이 나온다.




마지막으로 일본어를 입력할 경우 자동완성기능과 한자변환기능이 딸려오는데, 만약 nihongo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가장 위의 한자로 변환할 경우 스페이스바를 누른 뒤 엔터를 치면 되고 그 밑의 자동완성형을 선택할 경우 탭을 눌러 원하는 걸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된다. 변환을 하고도 밑줄이 안 없어지면 그냥 엔터를 치면 된다.

일본어를 잘 할 경우 일일이 한자키로 한자를 입력하는 것보다 일본어로 변환한 뒤 입력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다.


이상으로 일본어 입력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만약 더이상 일본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면 마찬가지로 제어판 > 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 > 언어 추가에 들어가 일본어를 선택한 뒤 제거를 누르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