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r 압축풀기, 7z 압축풀기 가장 간단한 방법

2016. 2. 19. 07:23IT 인터넷

300x250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압축파일 확장자는 zip일 것이다. zip은 1989년 필 캐츠(Phil Katz)에 의해 개발되어 경쟁 압축 프로그램들을 물리치고 자리를 잡았지만 후일 윈도우가 범세계적인 운영체제가 되었을 때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winzip은 다른 회사에서 만들었다고 한다. 오픈소스에 압축 속도가 빨라 기본 압축 확장자가 된 zip은 윈도우 xp 이상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압축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처럼 zip파일을 선택하면 압축 폴더 도구압축 풀기 메뉴가 뜬다. 압축 풀기를 누르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바로 압축을 풀 수 있다.


하지만 rar, 7z 등으로 압축된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바로 압축을 풀 수 없다.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위와 같이 7z이나 rar은 클릭해도 압축 폴더 도구가 뜨지 않는다.(아이콘이 바뀐 이유는 아래 소개할 winRAR을 설치했기 때문)


그럼 rar, 7z은 압축풀기를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해당 확장자를 만든 회사의 압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 것이다.

rar은 winRAR에서, 7z은 7-zip에서 만들어졌다.


둘 중 어느 프로그램을 다운받아도 다른 확장자의 압축도 풀 수 있으므로 둘 중 하나만 다운받으면 된다.

2010년에서 11년까지는 7-zip이 매우 뛰어난 압축률로 각광을 받았지만 2010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의 압축률도 차차 개선이 된 데다가 7-zip의 경우 압축시 작은 오류만 있어도 압축 파일이 통채로 쓰레기가 되는 문제점이 있어서 요즘은 주로 rar을 쓰는 추세다.


두 프로그램은 각각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url 클릭 시 다운로드 자료실로 이동)


winRAR(http://www.rarlab.com/download.htm)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비트를 선택해 다운받으면 된다.(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확인하려면 내컴퓨터 오른쪽클릭 -> 속성)


7-zip(http://www.7-zip.org/)




마찬가지로 윈도우 비트에 맞는 다운로드 링크를 선택하면 된다. 7zip의 경우 다운로드를 마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 ok를 선택하면 컴퓨터가 강제로 다시 시작된다. 혹시 작업중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저장하고 다시시작하거나 close를 눌러 다시시작을 하지 못하도록 하자.


만약 winRAR을 다운받았다면, 기본적으로 모든 압축 파일들이 winRAR로 열리도록 설정된다. 따라서 압축파일을 그냥 더블클릭하면 rar이든 7z이든 압축풀기가 가능하다.


7-zip을 다운받았다면, 압축파일을 우클릭 후 7-zip 항목에서 압축 풀기를 선택해야한다.



파일을 압축할 때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winRAR도 우클릭에 나오는 메뉴로 압축을 풀거나 압축을 하는 게 가능하다)


이상으로 rar 압축풀기, 7z 압축풀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반응형